트위치 철수 한국 서비스 종료 이유와 대안 알아보자

트위치(Twitch)는 글로벌한 개인방송 플랫폼으로, 한국에서도 많은 스트리머들이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트위치가 한국에서의 서비스 종료를 결정했다는 소식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이 결정은 한국 시장의 특별한 여건과 관련이 있으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치지직 바로가기

 

 

 

트위치 철수 이유

트위치가 한국에서의 서비스를 종료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높은 망 사용료
    : 한국의 망 사용료는 9달러/Mbps로, 미국(1달러/Mbps) 및 유럽(2달러/Mbps)에 비해 높습니다. 트위치는 연간 망 사용료로 500억 원을 지불하며 이는 매출액보다 큰 비용으로 인해 철수 결정을 내렸습니다.
  2. 한국 시장의 경쟁
    : 아마존이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 11번가와 협력하며 경쟁을 늘리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트위치의 존재 이유가 줄어들었고, 경쟁력을 잃어갔습니다.
  3. 망 사용료 이슈
    : 트위치는 한국 시장에서의 경쟁에서 물러나면서 넷플릭스와 함께 망 사용료 이슈에 노출되었습니다.

 

대안

트위치의 서비스 종료에 대한 대안으로 네이버 ‘치지직’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치지직’은 게임 주제 활동 스트리머들을 위한 플랫폼으로, 19일부터 베타 테스트가 시작되어 게임 주제 활동 스트리머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지직’에는 스트리머 신청 조건이 있으며, 기존 활동 플랫폼 팔로어 1만 명 이상을 가져야 합니다. 트위치의 인기 스트리머 중 일부가 ‘치지직’으로 이적할 가능성이 있으며, 다른 대안으로 아프리카 TV 및 유튜브 생방송 서비스도 고려 중입니다.

 

결론

트위치의 한국 서비스 종료는 한국 시장의 특별한 여건과 경쟁 환경에 영향을 받은 결과입니다. 네이버 ‘치지직’과 같은 대안 플랫폼이 한국 스트리머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환경 변화는 한국 스트리밍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어떤 변화와 발전이 있을지 주목해야 합니다.

 

네이버 치지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