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변제기간 연장 조건과 이유 알아보세요

개인회생은 빚을 감당할 수 없는 상황에서 법원에 신청하여 채무 탕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 글에서는 개인회생 변제기간 연장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개인회생 변제기간이 3년으로 단축되었는데 5년으로

 

 

 

개인회생 기간과 변제기간

개인회생 기간은 빚을 갚아나가는 변제기간을 의미하며, 법원의 허가를 받아 정합니다. 현재는 기본적으로 3년이며, 2018년 이전에는 5년이었습니다. 변제기간은 기본적으로 3년이지만 특정 사정에 따라 연장될 수 있으며, 재산이 있는 경우나 사행성 빚의 경우 연장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변제기간 단축 조건

법률 개정으로 인해 2018년 3월 13일 이전에 개인회생을 시작한 사람들은 소급 적용으로 3년으로 변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채권자와 협의 후 결정됩니다. 또한, 중증 장애자, 청년, 노인, 미성년자 양육자, 단독 부양가족은 변제기간 단축 대상입니다. 전세사기 피해자도 변제기간을 2년으로 단축 가능합니다.

 

변제기간 연장과 월 변제금

변제기간이 단축되면 총 갚아야 하는 금액은 줄지만, 매달 갚아야 할 금액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월 변제금이 많은 경우, 재산을 처분하거나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총 변제금액이 동일하게 유지되면서 변제기간을 5년으로 늘릴 수 있으나, 타당한 사유가 필요합니다.

 

결론

개인회생 신청 시 법무사나 변호사와 상의하여 가장 이득이 되는 변제기간을 선택하도록 권고하며, 개인회생을 통해 빚에서 해방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개인회생 변제기간은 3년이 기본이지만 타당한 이유로 단축 또는 연장이 가능하며, 월급이 부담스러운 경우 연장, 빨리 면책을 원할 경우 단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 변제기간이 3년으로 단축되었는데 5년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