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대란 관련 대한민국의 공급난과 관련주 주목

2021년 현재, 대한민국
은 요소수 대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대란의 원인은 중국 내 석탄 부족으로, 중국 정부가 석탄과 그로부터 생산되는 물질의 생산과 수출을 제어하고 있습니다. 요소수는 석탄으로 만들어지며, 대한민국
은 요소의 수입의 97% 이상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어 요소수 품귀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2021년 요소수 대란

 

 

 

주요 관련 기업

유니온



1964년 설립된 유니온은 백시멘트 및 특수시멘트, 알루미나시멘트, 용융 알루미나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니온은 요소수 5대 브랜드 ‘불스원’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요소수 품귀현상
으로 인해 인터넷에서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품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KG케미칼



1954년 설립된 KG케미칼
은 건설소재 및 비료의 제조와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요소수를 생산하는 대표적인 회사 중 하나로, 시장에서 80%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소수 품귀와 시장 영향



2021년 중국의 요소수 수출 중단으로 대란이 발생하며, 요소수 품귀현상
이 나타났고 사재기가 늘어났습니다. 요소수는 경유 차량의 배기가스 저감장치 SCR을 필수로 사용하는데 필수한 자동차 용품입니다. 중국 요소수 의존도가 높아 수급 문제가 발생하면서 미리 요소수를 쟁여두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올해에도 중국 요소수 수출 중단 소문이 나와 요소수 판매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수급 문제
예상을 하고 수입 다변화를 추진 중이지만, 이미 경험한 품절 현상으로 인해 경유 차량 운전자들은 미리 구입 중입니다. 이에 따라 요소수 관련주의 주가도 움직이고 있습니다.

 

주목받는 요소수 관련주

  1. KG케미칼: 국내에서 요소수인 녹스-K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2. 롯데정밀화학: 요소수인 유록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3.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유명한 불스원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4. 지엔씨에너지: 디젤엔진 비상발전사업을 주력으로 하며, 요소수를 대체할 수 있는 음폐수 처리 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5. TKG휴켐스: 정밀화학분야의 제조업을 주력으로 하며, 요소수 관련 중간소재를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요소수 관련주인 KG케미칼
과 롯데정밀화학은 요소수 판매 대장주로 주목받고 있으며, 수급 문제에 따른 주가 변동이 예상됩니다.

 

결론

대한민국
의 요소수 대란은 중국의 석탄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으며, 관련 주요 기업들의 주가와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들은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요소수 품귀현상은 아직까지 해소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2021년 요소수 대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