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개인회생 절차와 소득요건 확인

2023년 개인회생과 최저생계비 사이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저생계비란?



최저생계비는 국민의 기본 생활 유지를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비용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매년 8월 1일에 공표되며, 국민의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채무자회생법 제579조 제4호

 

2023년 최저생계비 예시

2023년 최저생계비의 정확한 금액은 제공되지 않았지만, 예시로 4인 가구의 경우 약 3,240,578 원으로 언급되었습니다. 이러한 최저생계비는 가구 규모에 따라 달라집니다.

 

개인회생 변제금과 최저생계비



법원에서 개인회생 변제금을 결정할 때, 개인의 소득에서 법정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부분을 기반으로 합니다. 법원의 최저생계비와 보건복지부의 최저생계비는 항상 일치하지 않으며, 상황에 따라 추가 인정 또는 더 낮게 결정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법원에서는 중위소득의 40%~60% 범위 내에서 개인회생 변제금을 결정합니다.

 

중위소득과 개인회생

2023년 1인 가구의 기준 중위소득은 약 207만 원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개인회생 변제금이 결정됩니다. 가구 규모에 따라 중위소득과 최저생계비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개인회생을 고려하는 이유



2023년 최저생계비를 고려하면서, 개인회생을 고려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시다.

2023년 1인 가구 최저생계비는 1,246,735원으로 설정되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 대토론회에서는 월 225만 2천 원의 적정 생계비가 필요하다고 언급되었습니다.
해외에서도 최저임금과 최저생계비 인상이 주목받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일자리가 어려운 상황에서 개인회생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개인회생을 신청하려면 2023년 최저생계비 이상의 소득을 유지해야 합니다. 개인회생 최저생계비는 가족 구성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되며, 추가 생계비도 고려됩니다. 소득과 관계 없이 정기적인 소득을 입증해야 합니다. 개인회생을 통해 채권추심과 가압류 중단이 가능하며, 본인 재산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자와 원금 일부 탕감이 가능하며, 모든 부채가 포함됩니다. 개인회생 절차 진행 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요약

  • 최저생계비는 국민의 필수 비용을 나타내며, 3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 중위소득과 최저생계비는 가구 규모에 따라 변동합니다.
  • 개인회생을 고려하는 경우, 최저생계비를 유지해야 합니다.
  • 개인회생을 통해 채권추심과 가압류 중단이 가능하며, 소액부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채무자회생법 제579조 제4호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 제7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