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추납 신청방법 추납 장점

국민연금은 우리의 노후를 위한 중요한 혜택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모든 상황에서 연금을 원활하게 납부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국민연금 추납 신청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민연금공단 바로가기

 

국민연금 추가납부란?



국민연금 추가납부란 현재 연금보험료로 돈을 추가로 내는 것으로, 납부 개월수만큼 가입기간으로 추가로 인정됩니다. 이를 통해 최소 가입 기간인 120개월(10년)을 충족하면 노후 연금액이 늘어납니다. 주로 실직, 사업중단, 경력 절단 등으로 연금을 못 내는 경우에 이용됩니다. 또한, 최대 60개월까지 분할 납부가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추납 자격

국민연금 추납 자격은 사업중단, 실직, 소득 감소로 납부예외 신청한 가입자뿐만 아니라, 무소득 배우자, 기초수급자, 행방불명사유로 제외된 이들도 추납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추납 가능 기간

국민연금 추납 가능 기간은 최대 119개월로(10년 미만) 제한되어 있습니다.

 

국민연금 추납 장점



국민연금 추가납입의 장점은 노후소득을 안정화시키고, 개인별로 노후 연금액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국민연금 추납 단점

단점으로는 기초 연금에서 탈락할 수 있는 가능성과 고소득자가 재테크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추납 방법

국민연금 추납을 신청하는 방법은 국민연금공단 지사 방문 또는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개인인증 후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됩니다.

 

국민연금 추납 후기



국민연금법 개정으로 10년 미만으로 제한이 생겼으므로, 추가납부 가능한 기간을 꼭 확인하고 서류 발급이 필요합니다. 또한, 국민연금공단의 민원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아두세요.

 

 

 

국민연금 추납을 통한 안정한 노후 준비

국민연금 추납을 통해 노후 생활을 더 안정적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추납을 고려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국민연금을 더 잘 이용하여 안심한 노후를 계획해보세요.

 

추납대상 기간 및 분할납부 횟수

추납대상 기간

분할납부 횟수

납부예외 / 적용제외 기간(개월수)

월 단위 최대 60회

 

국민연금 수령나이

출생년도

1957~1960년생

1961~1964년생

1965~1968년생

1969년생 이상

노령연금 수령나이

62세

63세

64세

65세

 

국민연금공단 바로가기

국민연금 추후납부 신청하기

올해 국민연금 추납 가능한 상한 금액은?